배뇨장애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이 안전하고 세심하게 진료합니다.
SAMSUNG J.WELL
전립선 비대증이란?
전립선 요도주위구역에서 전립선 기질과 상피세포의 증식에 의해 나타나는 하부요로증상,전립선 비대, 방광출구폐색의 3가지 요소로 구성되는 임상 증후군
정상 전립선은 호두알 정도의 크기이나 나이가 들어가면서 그 크기가 커지게 되고 전립선이 비대해져
요도를 압박하게 되면서 소변이 원활하게 나오지 못하면서 발생하는 배뇨장애증상을 말합니다.
명확한 원인은 밝혀져 있지 않으나 노화와 남성호르몬의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전립선 비대증의 원인과 증상
전립선비대증은 40대 이후부터 서서히 시작되어 60대에는 60~70%정도 나타나고,70대에는 거의 모든 남성에게서 발생할 정도로 높은 발병률을 보입니다. 이를 토대로 전립선비대증이 노화와 연관성이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노화에 따른 고환에서 생산되는 남성호르몬의 양은 줄어들지만 남성호르몬의 전환효소가 활성화되면서
실제 활동하는 남성호르몬의 양은 증가하게 됩니다. 이런 남성호르몬의 활성화 증가가 전립선비대증의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채식 위주의 식생활을 하는 경우에는 반대로 발병률이 떨어진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육류섭취와의 연관성도 보고가 되어 있습니다.
과민성 방광이란?
과민성 방광과민성방광은 하루에 8회 이상 소변을 자주 보거나(빈뇨, 정상인은 하루에 평균 5~6회), 소변 참기가 힘들며(절박뇨),소변이 마려울 때 참지 못하여 소변이 새어나오는(절박요실금) 증상군을 말한다.
정상인이 방광 내 소변이 400~500ml까지 차도 불편함 없이 소변을 참을 수 있는 것은 방광과 신경의 조화가 잘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과민성방광은 말 그대로 방광이 너무 예민하게 되어 본인의 의사와는 상관없이 방광근육이 수축하기 때문에 발생한다.
방광은 신축성이 있어 어느 정도 늘어나도 압력이 높아지지 않으며 소변을 보려 하지 않으면 수축하지 않는다.
이러한 방광의 저장기능은 자율신경계 중 교감신경의 자극으로 이루어지며, 대뇌는 방광의 수축을 억제한다.
따라서 신경계 질환이 있으면 과민성방광이 발생하며 노화나 전립선비대증과 같은 질환도 원인이 될 수 있다.
영유아를 제외하고 어떤 연령에서건 이런 증상이 있다면 정상적인 것이 아니다.
기침이나 웃을 때, 무거운 것을 들 때 소변이 흘러나오는 복압성요실금과 혼동하는 경우가 많은데,
복압성요실금은 요도의 기능저하로 발생하는 다른 질환이다.
간질성 방광염과 치료
빈뇨나 야간뇨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로 방광통증 증후군으로 분류되는 질환입니다.
명확한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으나 초기유발인자로서 감염, 신경인성 염증, 요로상피기능장애, 자가면역기전,
혈관변형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해서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